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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토의 마케팅 인사이트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의 모든 것

by 레토 reto 2023.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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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is [Growth Marketing]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

그로스 마케팅을 통해서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성장하세요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마케팅 캠페인과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를 통해 변화를 예측하고 전략을 계획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터는 항상 데이터를 분석하고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이 효과가 없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습니다. 결국 디지털 제품 마케팅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곳입니다. 하루는 효과가 좋았던 전략이 다음 날에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새로운 사용자로 대체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압도당하기 쉽지만,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터들은 무엇이 사용자에게 이득이 되고 재방문을 유도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은 기존의 "제품을 만든 다음 마케팅"이라는 경로를 "제품을 만든 다음 마케팅, 분석, 리메이크, 리마케팅"으로 전환합니다.

그로스 마케팅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 읽어보세요.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의 정의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제품 마케팅을 넘어 고객 충성도를 높여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마케팅 최적화의 한 유형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은 A/B 테스트, 이메일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SEO), 데이터 분석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더 효과적인 전략을 구현함으로써 노력을 극대화합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장기간의 노력에 의존하지 않고 혁신의 주기를 단축합니다. 적절한 타이밍의 캠페인과 촘촘한 캠페인은 현재 시점의 요구에 대응합니다. 각 캠페인 또는 콘텐츠에서 생성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주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주요 사용자 인구 통계는 무엇인가요?
  2. 사용자의 불만 사항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얼마를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3. 사용자가 제품과 얼마나 자주, 얼마나 깊이 상호작용하는가?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에서 '성장'이란 더 많은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매출을 늘리거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핵심은 소규모로 시작하여 어떤 마케팅 활동이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데이터가 뒷받침하는 채널에 노력을 집중하세요. 그런 다음 이러한 노력에 마케팅 예산을 얼마나 투자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기존 마케팅과 어떻게 다른가요?

앞서 언급했듯이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상단보다는 전체 고객 여정과 마케팅 퍼널에 중점을 둡니다. 기존 마케팅은 잠재 고객이 고객으로 전환된 이후에는 시간을 들이지 않고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확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반면,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브랜드 인지도부터 고객 유지 및 그 이후까지 전체 마케팅 퍼널에 초점을 맞춥니다. 기존 마케팅의 목표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거나 인지도를 높이는 것만이 아닙니다. 그 대신 이러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방문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고객으로 전환하고, 좋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을 브랜드 옹호자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몇 가지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메일 마케팅을 사용하여 구독자에게 특별 거래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높입니다.
  2.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양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해당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3. A/B 테스트 결과를 사용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재설계하여 핵심 성과 지표(KPI)를 개선하고 전환율과 리드 생성을 늘립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을 통해 소셜 미디어, 이메일, 웹 등 고객이 시간을 보내는 곳에서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기존 마케팅 방법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기 때문에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고객을 브랜드 지지자로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추가 작업과 더 많은 고려가 필요합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의 주요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접근 방식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사일로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의 모든 사람은 성장이라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국, 모두가 자사 제품을 사용할 더 많은 사용자를 찾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성장의 사명은 제품 개발부터 고객 지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이루어집니다. 모든 팀에는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에 영감을 줄 수 있는 공유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마케팅 팀은 다른 팀의 데이터를 결합하고 분석하여 다음 캠페인 배치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허브가 됩니다. 마케팅 이외의 다른 팀에서 항상 관련 마케팅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세요.

 

  • 제품 개발팀은 기능, 업그레이드 및 보완 제품 라인에 대한 요청에 주의를 기울이며, 향후 계획과 목표를 마케팅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애널리틱스와 개발자는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은 웹 또는 모바일 트래픽을 추적하여 마케팅팀이 디지털 캠페인에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 고객 지원팀은 사용자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그들의 대화는 마케터와 관련이 있습니다. 고객은 잘 진행되고 있는 부분을 칭찬하고(어떤 기능을 강조해야 하는지 알려줌), 지속적인 우려 사항(개선해야 할 부분을 강조한 후 리마케팅)을 공유합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혁신을 촉진하는 모든 데이터 소스로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전략을 브레인스토밍한 다음 파일럿 프로그램이나 실험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테스트하여 확장할 가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을 시작할 때는 뉴스레터, 이메일 또는 소셜 미디어 캘린더에 약간의 변화를 주면서 몇 가지 다른 전략을 시도해 보세요. 이러한 작은 변화가 제품 참여, 다운로드 또는 구독 갱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어떤 새로운 방향이 가장 효과적인지 단서를 얻게 되면 흥미로울 것입니다.

 

A/B 테스트

오늘날의 디지털 마케팅 기능을 사용하면 다양한 이메일 콘텐츠, 소셜 미디어 게시물 및 기타 마케팅 활동의 결과를 직접 비교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마케팅 콘텐츠를 두 가지 방법으로 작성하여 A/B 테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특정 기능을 강조하는 이메일 뉴스레터와 다른 요소를 강조하는 이메일 뉴스레터 두 가지 버전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로 다른 버전이 A/B 테스트의 A와 B를 구성합니다.

이 경우 각 테스트 이메일이 메일링 리스트의 일부에 발송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이를 반으로 나누거나 한 버전을 소규모 샘플에 보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테스트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지표 또는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오픈율을 높이고 싶으신가요? 수신 거부율을 낮추고 싶으신가요? 테스트 결과는 어떤 이메일이 이러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는지 보여 주므로 성공적인 이메일에 노력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A 이메일의 링크를 클릭한 사람은 더 많았지만, B 이메일에서 강조 표시된 기능을 클릭한 후 실제로 구매한 사람의 비율이 더 높았다면 이는 매우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이는 특정 사용자가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러한 사용자가 B 이메일을 선호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는 기존의 최선의 전략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비교하는 장기적인 지속적인 개선 전략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어떤 시도가 있었는지 알아야 하므로 그간의 노력을 추적해야 합니다.

 

고객 피드백

최신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Google 애널리틱스와 같은 사이트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거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좋아요를 누르는 등의 형태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더욱 가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사이트에서 얻은 정량적 정보를 넘어 사용자에게 다가가 제품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세요. Mailchimp의 호스팅 설문조사 양식을 사용하면 사용자와 쉽게 소통하고, 최근 상호 작용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향후 제품 업데이트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 데이터를 데이터 기반 마케팅과 결합하려면 고객 피드백을 요청하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합니다. 앱을 다운로드했지만 아직 로그인하지 않은 웹사이트 방문자나 구독을 구매하기 위해 이메일을 입력했지만 거래를 완료하지 않은 방문자를 추적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트리거되는 행동 기반 자동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메일은 사용자가 로그인하지 않은 이유나 구매하려는 구독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지금 주문'을 클릭하도록 유도한 요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제 페이지가 혼란스러웠거나 구독 약관에 대해 잘 모른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 개발, 고객 지원, 엔지니어링 팀 모두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케팅 팀은 이 데이터를 보고 다음 캠페인에서 어떤 콘텐츠를 강조할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한 직후 환영 이메일을 보내 로그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는 유료 요금제 가입 시 제공되는 모든 혜택에 대한 페이지를 회사 웹사이트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피드백은 회사에서 제품 업데이트와 새로운 기능 개발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팀은 제품을 처음 사용하는 고객이 점점 더 많이 추천하거나 보완 기능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충성도가 높은 고객에게 더 많은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제품을 확장하는 데 유리한 지표가 됩니다.

그러나 데이터에 따르면 많은 첫 방문자가 무료 계정을 만들지만 구독이나 제품 구매를 선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원래 제품의 기능을 약간 수정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성장 마케팅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고객 피드백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인식에 문제가 있거나, 기능이 필요에 맞지 않거나, 제공하는 가치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유연성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종종 새로운 기회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민첩성을 유지하려면 결과를 분석할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짧은 캠페인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에 따라 주기가 길거나 짧을 수 있지만, 명확한 결과를 얻는 데 너무 오래 걸리는 일은 없습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은 반응이 빠릅니다. 같은 종류의 광고나 콘텐츠가 영원히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습니다. 대신 분석과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계속 시도합니다. 여기에는 창의성이 개입되지만, 이는 무작위적인 우연이 아니라 창의적인 문제 해결입니다.

 

멀티 채널 마케팅 노력

앞서 언급했듯이 마케팅 전략이 각자의 사일로에 존재해서는 안 됩니다. 대신 전략을 개선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문자(SMS) 마케팅, 다이렉트 메일, 소셜 미디어 등 여러 채널을 활용하는 계획을 수립하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투자 수익률(ROI)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 전략을 유연하게 테스트하면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마케팅이 푸시 알림보다 클릭률(CTR)은 높지만 응답률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맞춤 설정하고 더 나은 성과를 위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 모범 사례: 성공적인 성장 전략을 구현하는 방법

성공적인 성장 마케팅 캠페인을 구현하려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미 받은 피드백을 분석합니다.
  • 수집한 정보를 사용하여 몇 가지 간단한 A/B 테스트를 개발합니다.
  • 샘플 이메일 캠페인, 소셜 미디어 게시물, 블로그, 팟캐스트 및 기타 콘텐츠를 만들고 실행합니다.
  • 테스트 기능에 대한 참여 데이터 추적
  •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지 분석하고 이러한 전략을 점점 늘어나는 맞춤형 모범 사례 라이브러리에 추가하세요.
  • 다시 시작하기 전에 다른 팀에 연락하여 새로운 데이터와 피드백을 얻으세요.

 

지금 바로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을 활용하세요

훌륭한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 팀은 회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마케팅 마인드로 바라봅니다. 피드백과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세요.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마케팅 계획을 재검토하고 더 나은 성장을 위해 조정하세요.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 계획은 기존 마케팅을 넘어 고객과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하고 충성도를 높이며 반복 구매를 촉진하는 데까지 확장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성장 마케팅은 전통적인 마케팅 자료부터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전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마케팅을 포괄해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은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한 피드백을 확보하여 고객에 대해 배우도록 합니다. 고객 피드백과 A/B 테스트는 더 나은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활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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